티스토리 뷰


호주에서 운전하기, In Melbourne


호주 내에서 운전을 하기 전에 먼저 알아두어야 하는 법규들이 있다.

한국에서 운전 경력이 많더라하더라도, 호주에서의 운전 룰을 모르고 운전한다면 자칫 큰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으니, 꼭 호주 교통법과 룰에 대해 인지하고 운전하길 추천한다.


호주 내에서도 특히, '멜버른'은 운전 할 때 신경써서 미리 알아둬야 할 부분이 다른 지역보다 더 많은 것 같다. 



나는 퀸즐랜드(QLD)에서 3년간 운전한 경력이 있다. 지역이동을 할 때도 퀸즐랜드에서 부터 시드니, 캔버라를 거쳐 멜버른까지 운전을 해서 왔는데, 멜버른에 도착한 순간 나는 바로 멘붕에 빠지고 말았다.


분명 똑같은 자동차 도로인데, 길 한복판에 차가 아닌 '트램'이 다니고 있었던거다.


트램뿐만인가.. 시티에서는 '훅 턴'이라는 이상한 우회전 신호가 존재했고, 가는 곳마다 퍼밋(Permit Zone)에 주차할 곳도 없고, 운전자들은 다들 전투하듯이 운전을 하고..#@*($@)#@*%)$@#.. 마치 한국에서 운전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내가 살던 퀸즐랜드는 '양보와 사랑이 넘치는 운전자'들이 넘치도록 많았는데 ..

운전 때문에 전에 살던 곳이 그리워 지다니..(훌쩍ㅜ)


이 곳의 룰을 정확히 인지해야, 나는 물론이고 다른 운전자들의 안전이 보장되겠다 싶어서, 부랴부랴 Vicroads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차근차근 공부를 했다. 한국에서 갓 온 분들이나 멜번 운전이 처음인 분들 역시 이 부분에 대해서 이해가 필요할 것 같아서, 내가 알아본 것들을 쉽게 공유해 보려한다.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기본적인 운전 주의사항에 대해 적어보려한다.

(혹시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댓글 소통 부탁드립니다.)



  좌측 주행  


호주에서 모든 차량은 도로의 좌측으로 주행한다. 

나는 호주에 와서 처음 운전을 시작할 때, 왼손을 올려가며 운전을 했다.

항상 긴장을 늦추지 않았고, 매번 'left'를 외치며 운전을 했어서 다행이도 역주행을 한 경험은 없는데..


왠걸, 2년만에 한국에 가서 운전을 했는데 시작과 동시에 나는 역주행을 하고 있었다.. 

더 무서운건, 역주행을 하면서도 내가 역주행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는거다. 너무나도 자연스러웠다.

그 후로는 한국에 들어가도 운전 절대 안 한다..하하..


----

  

  GIVE WAY  



도로에서 자주 GIVE WAY 표지판을 만나게 되는데, 이 표시는 '내가 가고자하는 도로에서 주행하고 있는 차들에게 우선권'이 있다는 뜻이다 것이다. 차들이 지나가고 더 이상 지나가는 차가 없는지 확인한 뒤, 안전하게 진입하면 된다.


만약, 사거리에서 앞에 차와 내가 둘다 GIVE WAY 사인을 받는 경우, 직진 차량이 우선이 된다.

(초록차는 직진, 검정차는 우회전이니, 초록 차가 먼저 직진 한 뒤 검은 차량이 우회전 한다.)


----


  STOP  


STOP 빨간 표지판이 있는 경우, 정지선에 무조건 정차하여야 한다. 

정차한 뒤, 지나가는 차가 있는지 확인 후, 안전할 때 진입하면 된다. 


----


추월하기

도로의 전방이 확실히 볼 수 있을 때에만 다른 차량을 추월 할 수 있다. 

구부러진 도로나 언덕을 오를 때는 절대 추월하면 안된다. 또한, 추월 시 제한 속도를 초과하는 것도 위반이다. 추월 시에도 규정 속도를 지켜야한다.

중앙선이 한 줄의 흰색 실선일때(A), 두 줄의 흰색 실선일 때(B) 혹은 흰색 점선의 좌측에 있는 흰색 실선일 때(C)에는 절대로 추월해서는 안된다. 


----


  안전벨트  

차량의 모든 탑승자는 좌석 벨트를 반드시 착용해야 하고, 어린이들은 무조건 카시트를 설치해야 탑승가능하다. 

짧은 거리라도 카시트가 없으면 탑승 불가하다. 6개월 미만의 아기는 뒤를 향하는 카시트, 6개월 이상에서 만 4세까지는 반드시 카시트를 사용하여야만 차량에 탑승 가능하다. 또한 만 4세부터 만 7세 어린이들은 부스터(Booster seat)를 사용하면 된다고 한다. 


----


  유턴 (U-turn)  

중앙선이 한 줄, 두 줄 그리고 'No U-turn'이 적혀져 있는 곳에서는 유턴이 불가능하다. 


유턴 금지가 적혀있지 않은 우회전 가능한 곳에서 유턴이 가능하다.

이 상황에서는 파랑 차에게 우선권이 있으니, 파란 차량이 지나간 뒤, 더 이상 오는 차가 없는지 확인 후, 안전하게 유턴하면 된다. 


----


  휴대전화  


운전 중에는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 휴대폰을 만지는 것 역시도 법률에 위반된다. 시동이 걸려있는 차 안에서 운전자는 절대 핸드폰을 만지면 안되지만, 핸드폰으로 네비게이션을 보는 것은 가능하다. 핸드폰 네비게이션이 필요하다면 거치대를 준비하자!


----


  어린이보호구역(School Zone)  

학교 주변의 도로에는 'School Zone' 이라는 표지 판이있다.

학교가 운영 중, 즉 학생들이 학교를 등하교 할 때에는 속도 제한이 달라지니, 주의해야 한다.


등하교 시간에는 도로의 제한 속도가 60km/h인 곳에서는 40km/h, 80km/h 이상인 곳은 60km/h로 바뀐다.

(*그곳에 적혀있는 제한 속도를 꼭 확인해주세요*)


'SCHOOL TIMES' 등하교 시간은 8:00~9:30am , 14:30~16:00pm이다.


'10km/h SHARED ZONE'에서는 차도와 인도가 같이 병합되어 있는데, 보행자에게 우선권이 있으니 보행자를 먼저 보낸 후에 10km/h 이하로 주행해야한다. 

호주는 어린이들에 안전에 관한 법률이 매우 엄격한 편이다. 어린이들의 안전은 물론이고 벌금도 더 쎄지니, 꼭 주의해야한다.




  TRAM/트램  


우선 멜버른 시티 내 도로에는 '트램'이라는 전동열차가 도로 한복판에서 달린다!!!!!!!

도로 중앙쪽에 'Tramways'라는 길이 있다면, 그 곳은 트램만 다닐 수 있는 'Tram Only 도로'이다.(차량진입금지)


하지만 멜버른에는 차와 트램이 함께 공유하는 도로가 있다.

신호에 정차했는데, 내 차 뒤에 트램이 서 있기도 하고 앞에 있기도 하고..(덜덜..) 

하지만 규칙만 잘 알아두면 더 이상 두렵지 않다!


[Passing or overtaking trams]

따로 정거장이 없는 도로 한복판에 트램이 반짝이며 정차를 한다면, 차는 무조건 멈춰야한다.


트램의 라이트가 반짝반짝 빛나고, 문에는 STOP이라는 표지판이 보일 것이다. 

트램에서 승객들이 차 도로로 내려서 길을 건너가기 때문에, 승객들이 다 지나가고 문이 닫힐 때까지 무조건 STOP이다! 

('Safety Zone'이라는 노란색 싸인을 체크하자!)


트램이 문을 닫으면 서서히 앞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 시속 10km로 천천히 옆을 지나야 한다고 한다.


만약 정거장, 'SAFETY ZONE'이 따로 구비되어 있는 곳이라면, 따로 멈출 필요 없다.

SAFETY ZONE은 사람들이 트램을 오르고 내릴 수 있는 정거장이니, 도로를 건너려면 사람들은 신호를 받아서 건너게 될 것이다. 

한국의 중앙버스차로로 생각하면 된다. 



멜번에서 운행 중인 각 트램별 특징이다. 참고 정도로 보면 좋을 것 같다.


[Some key road rules and reference numbers regarding trams are:]

  • 76 - Keeping clear of trams travelling in tram lanes etc. 
  • 84 - Giving way when driving through a break in a dividing strip
  • 137 - Keeping off a dividing strip
  • 155 - Tram lanes
  • 155A - Tramways
  • 160 - Passing or overtaking a tram that is not at or near the left side of a road 
  • 161 - Passing or overtaking a tram at or near the left side of a road
  • 162 - Driving past a safety zone
  • 163 - Driving past the rear of a stopped tram at a tram stop
  • 164 - Stopping beside a stopped tram at a tram stop
  • 164A -Tram stopping beside a driver at a tram stop
  • 196 - Stopping at or near a tram stop
  • 233 - Crossing a road to or from a tram



위 자료들은 빅로드에서 참고했는데, 정확한 빅토리아주의 운전 법규와 룰이 있고 또한 다양한 동영상 자료 등이 있으니 시간 날때 한번 둘러보면 좋을 것 같다. 


https://www.vicroads.vic.gov.au 


생각나는 것들을 검색하면서 적었는데, 혹시라도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다음에는 멜버른 시티의 '훅 턴'과 '라운드어바웃'에 대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